2019년 6월 28일 금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059 ~ 074일 | 2D 포트폴리오 제작

59일부터 74일까지의 2D 포트폴리오 제작 내용을 되돌아본다.


이 기간에는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2D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으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크게 이 기간에 취업 활동용 이력서에 사용되는 2D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을 만들고 제작 시 사용된 기술, 기간, 이슈, 목표 등을 소개하는 발표 문서 두 개로 만드는 시간이었다.


교육생들은 자발적으로 팀 또는 개인으로 나뉘고, 기간 동안 제작할 목표 게임을 선정해 최대한 유사하게 제작해 보는 것이 기간 내 교육 내용이었다.

게임 선정, 발표 문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의 강사 설명은 있었지만, 이후 프로그램의 제작과 발표 문서는 교육생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즉, 초반 부분을 제외하고 기간의 교육 시간이 모두 게임 리소스 제작(또는 획득), 프로그램 제작과 문서 제작에 할애 되었다.

강사는 모든 교육생의 포트폴리오들을 주도할 수는 없으니, 교육 시간 중 대기하고 있다가 진행 중 필요한 기능의 구현 방식과 같은 질문 사항이 있으면 이를 해결해 주는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2D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항목을 되짚어 보면,
- 리소스 확보 : 게임의 그래픽 리소스, 사운드 리소스
- 구현 항목 정의 : 게임의 어떤 항목들을 구현해야 하는지,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이 두 가지를 모두 교육생이 주도적으로 알아서 진행한 것이엇다.

게임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교육생들이 실 교육 기간 59일 만에 리소스도 없고 기획서도 없이 만들어진 주도적으로 게임을 분석해 게임을 만들어내야 하는 과정이었다.


교육 기간 중 강사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이용한 2D 포트폴리오는 게임 프로그래머의 구직 활동 시 지원자의 역량을 알아보는데 중요한 자료라고 강조했던 것 같다.


결과적으로 블로그 주인은 간단하게나마 슈팅 게임 프로그램과 소개 문서 제작을 완료하였지만, 모든 교육생이 이 기간의 과정을 다 따라서 오지는 못했던 것 같다.


교육생들이 제작한 2D 포트폴리오를 모아두거나 영상으로 보관을 하지는 않아서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좌절한 교육생들이 많았다. 그리고 앞선 윈도우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기간에서 벌어진 교육생들 간의 학습 간격이 이 기간에 확 벌어졌다. (교육 출석은 하지만 강의를 따라오지 못하고,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교육생 숫자가 늘었던 것 같다.)


이제는 과거에 있었던 많은 국비 게임 교육 중 하나의 과정으로 15일이라는 교육 기간의 강의가 이런 내용으로 진행되었다고 직접 경험한 기록을 남기고자 글을 작성해 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Unity - Firebase 연동 (Analytics, AdMob)

버전 : firebase_unity_sdk_6.5.0.zip 게임에서 통계 측정 및 광고 추적을 위해 Firebase 을 연동한다. 앞서 [Unity - GPGS 와 Admob 연동 및 배포 준비 작업]  연동 이후에 작업을 진행 한다. 유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