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2D 게임 개발 중 Canvas > Particle > Canvas 의 출력 순서를 정의하기 위한 복습 자료이다.
- 2D 게임을 만들면서 Main Camera가 Orthographic인 설정에서 Screen Space - Camera 모드로 설정한 Canvas를 복수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 이는 Canvas의 Sorting Layer와 Sort Order의 설정을 통해 Depth를 지정 한다.
- 그리고 Particle System의 Renderer 항목의 Sorting Layer와 Sort Order의 설정을 Canvas 사이로 설정해 Particle 출력의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
Screen Space - Overlay 모드
- 캔버스가 씬 내부의 어느 곳에 있더라도 화면 전체를 덮는 모습으로 렌더링 된다.
- Pixel Perfect
- On으로 지정하면 UI의 픽셀의 색 그대로 표현하도록 렌더링 함
- 경계면이 명확히 표현할 수 있음(안티 앨리어싱 없이 렌더링)
- 다양한 UI 연출로 인한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Off로 사용하기를 권장 - Sort Order
- 렌더링 되는 순서를 수치로 설정
- 값이 작을수록 안쪽에 렌더링 됨
Screen Space - Camera 모드
- 지정된 카메라와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앞쪽에 위치
- 카메라의 Projection 속성이 Perspective로 지정된 경우 UI 요소는 원근감이 느껴지도록 렌더링 됨 (원근감의 정도는 Field of View 속성값에 의해 결정)
- Pixel Perfect
- On으로 지정하면 UI의 픽셀의 색 그대로 표현하도록 렌더링 함 - Render Camera
- 캔버스를 렌더링할 카메라를 지정 - Plane Distance
- 카메라에서 캔버스까지의 거리를 설정 - Sorting Layer
- 캔버스의 소팅 레이어(Sorting Layer)를 지정.
- 소팅 레이어란 2D 스프라이트를 포함한 2D 그래픽을 렌더링하는 순서를 제어하는 기능
- Z좌표와 관계없이 렌더링 순서를 제어 할 수 있음 - Sort Order
- 렌더링 되는 순서를 수치로 설정
World Space 모드
- 설정된 Canvas는 씬에 있는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 동일한 자격으로 취급
- Canvas의 크기는 Rect Transform 컴포넌트에 따라 정의
- UI 요소는 씬에 있는 다른 GameObject와 함께 3D 공간에서의 위치 관계대로 렌더링 됨
- UI요소를 씬의 일부로 다룰 때 이용하면 좋음
- Event Camera
-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카메라를 지정
- OnClickButton()과 같은 UI 이벤트 리스너를 통해 발생 되는 결과가 적용될 대상 - Sorting Layer
- 캔버스의 소팅 레이어(Sorting Layer)를 지정. - Sort Order
- 렌더링 되는 순서를 수치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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