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로 이용하기 위한 유튜브 개설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한다.
유튜브 채널 생성
- 브랜드 채널로 생성을 해야 차후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하다.
- 새 채널 만들기 -> "브랜드 계정" 생성
채널 키워드 챙기기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내 고급 항목에 위치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설정 > 채널 > 기본 > 키워드
- 최대 3개의 핵심 단어를 넣어 둔다.
- indiegame, gameplay, freegames
업로드 기본 설정
- 업로드 시 제목 및 내용의 기본 내용이 자동으로 채워지도록 사전에 문구를 넣어 둘 수 있다.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설정 > 업로드 기본 설정
업로드
- "비공개"로 업로드하고 최종 확인이 끝난 이후에 "공개" 또는 "예약"으로 변경하는 게 좋다.
- [맞춤 미리 보기] 를 클릭해 업로드 한다.
종료 화면의 구독 기능
- 영상마다 수동으로 설정해야 됨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동영상 관리자 > 동영상 > 수정 - 최종화면에서 요소 추가로 넣을 수 있음
- 템플릿을 만들어 두고 사용할 수 있다.
- 이런 기능을 위해 영상의 후반부에는 10~20초가량의 나머지 시간이 필요하다.
(종료 화면 배경으로 추가 정보가 표시될 구간용의 추가 시간)
- 또는 배경용 전용 정지 화면 동영상을 제작해 후반에 붙여서 하는 방법도 있다.
영어/한글로 된 번역을 이용해라
- 제목/설명을 번역해 넣어 두어라.
- 어떻게든 검색에 걸리도록 해야 한다.
제목에 채널 이름 넣기
- 게임 브랜드가 중요하니 채널이 아니라 게임명을 넣어야 한다.
영상 제목
- 글자 수 : 55~60자가 표시됨
- 가장 중요한 것은 앞의 10글자 (핵심 내용을 넣어야 한다.)
- 키워드로 가능 한 많이 넣는다.
- 동일 키워드를 중복하지 않는다.
- 추천 : 20~27자, 메인 키워드는 앞쪽 10~15자
- 설명에 태그가 있으면 제목 위로 가장 앞쪽 3개가 표시된다.
영상 설명
- 내용이 많을수록 검색에 걸릴 확률이 높다.
- 제목에 쓰인 키워드를 한 번 더 넣어 작성하면 메타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 설명문은 5000자 최대한 다 채워 넣는다.
- 주요 키워드를 많이 반복하면 안 된다.
- 설명에는 태그를 쓸 수 있다.
영상 태그
- 영상에 설정하는 태그는 표시되지 않는다.
- 내 채널명부터 넣을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넣지만, 중복되거나 관련되지 않는 키워드를 넣지는 말자
- 허위 키워드나 유인 키워드를 설정하는 경우 클릭률이 낮아질 수 있다.
영상 설명 템플릿
- 동영상 개요
- 채널 구독 URL
- 동영상의 제목 및 접속률을 모으고 싶은 사이트의 URL
- 동영상에 대한 최대한 많은 설명 (중복 단어 없음)
- 관련 동영상
- 제목 / URL의 조합으로 관련성이 있는 영상 정보
- 태그
- 태그에 채널 ID를 넣는다.
- 내게 관련된 동영상으로 나올 수 있다.
- 관련성 있는 3~5개의 태그를 선정해 사용한다.
- 너무 많은 태그는 스팸으로 처리될 수 있다.
맞춤 미리보기 - 썸네일(thumbnail)
- 유튜브 재생 목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 형식 : 1280 x 720, PNG, 2MB, 16 : 9
- 썸네일을 강조하면 영상의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1. 이미지로 시선을 끄는 형식
2. 궁금증을 만드는 형식
> 핵심 단어 또는 질문형의 문구를 사용
채널 홈 관리
- 구독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장소
- 채널의 매력을 최대한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
- 색상, 로고, 캐릭터 등을 활용해 각인되는 컨셉팅을 해야 된다.
- 채널 아트
- [내 채널] > [채널 맞춤설정] 에서 수정
- 채널 아트 맞춤링크
- [내 채널] > [채널 맞춤설정] > [정보] > [링크]에서 추가
- 아이콘은 자동으로 추가됨
순환 구조
- 자신의 사이트에 링크 걸기 : 외부에서 링크를 걸어두어라
- 재생목록을 만들어 관리하자
키워드 수집
- 구글 에드워즈 가입 -> 도구 -> 키워드 플래너
- "검색량 데이터와 동향 알아보기"
- 예시 문장(단어) 입력 후 "검색량 보기"를 통해 추천 입찰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 금액이 많을수록 애드센스 수익도 높다.
- 키워드를 높은 단어 위주로 글을 작성한다.
- 이런 키워드 단어의 입찰가를 엑셀로 정리해 두어 관리 한다.
- 내 채널의 "분석" 정보 중 "검색 키워드"를 확인해 관리하자.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분석 > 트래픽 소스)
유입 경로
- 탐색 기능
- 유튜브 홈 화면, 유튜브 구독 화면에서 발생한 트래픽
- 탐색 기능은 유튜브의 홈, 인기, 구독 화면에서 발생한 트래픽을 의미
- 추천 동영상
- 추천 동영상으로 발생한 트래픽
- 추천 동영상은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으로 제안됨
- YouTube 검색
- 유튜브 검색 결과로 발생한 트래픽
- 현재 내 조건에서 가장 집중해야 하는 유입 경로
알고리즘
-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요소
- 조회 수, 시청 시간, 정기 업로드, 구독자, 메타 정보, 공유
- 조회 수
: 동영상의 화제성을 평가하는 지표
- 시청 시간
: 동영상을 얼마나 길게 시청하는지의 지표
- 정기 업로드
: 유튜브의 '순간 트래픽'(짧은 시간 동안의 시청자 유입)에 영향
- 구독자
: 구독자를 통한 순간 트래픽, 시청 시간의 연관 효과가 중요
- 메타 정보
: 제목, 설명, 태그를 기반으로 동영상을 활용
- 공유
: 외부 SNS 공유를 통한 유입
파일 관리
- 영상별 폴더를 만들어 관리한다.
- [업로드 영상 폴더] - [원본 리소스 폴더] - 편집 프로젝트 파일
- 동영상 원본(mp4)
- 썸네일 원본(psd)
- 최종본 영상 파일(mp4)
- 최종본 썸네일(png)
- 폴더 네이밍에 날짜와 업로드 index를 함께 작성해 관리 한다.
(예 : 폴더명 - [190802_1] 어쩌고 영상)
저작권 확인
- 사용하는 음악, 폰트 등의 저작권 형태의 확인이 필요
- 게임 영상의 경우 제작자가 원저작자임에 따라 권리 행사를 할 수 있음
- Creative Commons License의 네 가지 이용허락 조건 확인이 필요
- CCL 기반의 콘텐츠 검색 : http://www.letscc.net/
- 구글 및 네이버, 다음 검색 시 CCL 조건 설정 후 검색
외부 도움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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