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8일 일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106일

106일 차 교육 내용 메모를 옮겨 본다.
게임 엔진 유니티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UI (유니티의 기본)
- UI는 Canvas 안에 있어야 한다.


Canvas
- canvasRayCaster : UI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클릭 기능
- Screen Space - Camera : 뒤로 그려진다.
- World Space : 공간에 그려진다.
- UI Scalemode : Scale With Screen Size 화면 크기에 맞추어 그린다.
- UI는 Hierarchy의 Eventsystem이 존재해야 반응을 한다.

Text
- overflow 옵션으로 가로, 세로의 영역을 무시하고 출력한다.
- Raycast Target 옵션을 보통 해제한다.

Image
- 지정색을 제외하고 다른 색을 빼는 개념이다.
- color에서 white, black 은 블렌딩이 안된다.

RawImage
- 3D에서 2D 그림을 그리는 느낌
- UV를 이용한 수정이 가능하다.
- Texture를 사용한다.

Button
- Image > Image type의 slice 형태를 기본적으로 사용
- Button > Interactable : 비활성 상태를 만들 때 사용

Panel
- 뒷판, 기본판
- Image와 동일하지만 만들 때 기본생성 값이 다름

ScrollView
- ScrollView > ViewPort > Content 에 생성하는 방식
- Content 하위로 Text, Button 등이 설정
- ScrollView의 ScrollRect에서 기본 옵션을 제어 함
- MoveType으로 스크롤 연출을 제어함

재사용 스크롤 뷰
- 미리 스크롤 세트를 만들어 두고, 내용을 코드상에서 교체해 표시


이처럼 유니티의 UI와 관련된 교육이 진행됐다.
메모로 작성된 기능에 대한 실습을 한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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