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6일 수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005일

5일차 교육 내용을 정리해 본다.

C++에 대한 교육 방침과 학습 방향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됐다.
무언가 노트에 주르륵 쓰여 있는 글들을 보면 정 시간 동안 수업을 나가긴 한 모양이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난이도는 최소치에 대한 학습으로 반복, 숙달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인원이 끝까지 교육을 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한다.

교육 방식은 스노우볼 방식으로 계속해서 쌓아 나가는 교육 진행을 할 것이며, 이에 잘 따라와 주고 따라 올 수 없는 경우 바로 이야기를 해달라.


C++ 학습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 기본 문법
기본 출력 → 기본 저장 → 기본 입력 → 연산자 → 조건 분기 → 반복문 → 배열

- 확장 문법
포인터 → 함수

기본 문법을 과정으로 개발에 필요한 최소 능력을 보유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게임 제작 실습을 진행한다고 한다.


변수 : 값을 저장(변경)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상수 : 값을 1회 저장 후 변경할 수 없다.

변수 선언법 :
- 자료형 변수명; → int num;
- 자료형의 메모리 공간을 변수명으로 식별해 부른다.

변수명은 자료형의 메모리 공간 가장 앞쪽 주소가 연결된다.

변수값 대입 :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명에 저장한다.
변수 초기화 : 선언하면서 동시에 값을 대입하는 행위

변수 명명법
- 숫자, 영어, 대/소문자, _(언더바) 가능
-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 변수명 길이의 제한은 없음

C++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자료형의 종류와 그에 따른 메모리 용량 단위가 설명됨


형 변환이란 다른 형태의 자료형으로 사용해 보는 것을 의미한다.

int num = 1.1; 의 경우 VS에서 암묵적으로 변환된다.
실수가 정수로 변환되어 num에는 1이 저장되며, 0.1이 삭제된다.

int num = (int)1.1; 의 경우 명시적으로 형 변환이 이루어진다.
실수가 정수로 변경된다는 선언이 있었으므로, num에는 1이 저장된다.

형 변환의 예
double num1 = 1.1;
int num2 = (int)num1;

변수와 관련된 내용 : 선언, 대입, 초기화
자료형의 정의 : 형변환, 입력, 출력         로 정리된다.


연산자 - 명령을 수행하는 기호 /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기호

단항 연산자, 이항 연산자, 삼항 연산자
+ - * /   산술 연산자
=      대입 연산자


이상과 같은 내용이 그날 작성되었다.
아무래도 책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해서 그런지 노트 된 내용이 무지 띄엄띄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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