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7일 수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021일

21일 차 교육 시 정리된 메모를 옮겨본다.

작성된 내용이 전처리기와 사용자 정의 타입에 관해서 설명되어 있다.


전처리기
- #if , #define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사용자 정의 타입
- struct {  } , enum { } , union { }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구조체
- struct 이름 { };  형태로 작성됨
- 패킹으로 인해 가장 큰 크기의 자료형으로 구조체의 크기가 선언된다.
- 이 때 사용되지 않은 빈 공간을 패딩 비트라 부른다.

struct dataA
{
    int     index;     ← 4 byte
    double  appValue;  ← 8 byte
    int     count;     ← 4 byte
};

struct dataB
{
    int     index;     ← 4 byte 
    char    rank;      ← 1 byte (index의 남은 4 byte 영역으로 붙음)
    double  appValue;  ← 8 byte
    int     count;     ← 4 byte
};
dataA , dataB 구조체 모두 크기는 24 byte 다.


이렇게 전처리기와 사용자 정의 타입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 것 같다.
교육이 책에 작성된 내용 위주로 진행됐는지 메모 내용은 매우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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