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6일 화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019일

19일 차 교육 내용 메모를 옮겨본다.

C++의 메모리와 관련된 내용이 교육 된 것 같다.


정적 할당
- 지금까지 선언한 모든 변수 선언이 정적 할당
- 선언과 동시에 크기가 정해지며, 중간에 바꿀 수 없다.
- 소멸할 때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할당한 메모리를 회수

동적 할당
- 포인터 변수를 선언한다.
- 임의의 공간을 원하는 만큼 할당받고 그 주소를 포인터에 저장한다.
- 포인터를 가지고 할당받은 메모리 공간을 사용한다.
- 다 쓰면 해제해야 한다.

메모리 영역
- 코드 : 소스 코드, 변경 불필요(필요하면 IDE 사용), 코드/함수/제어문
- 데이터 : 프로그램 생성→종료까지 살아 있는 항목, 상수/전역변수/static
- 스택 : 지역변수의 선언과 해제가 나타나는 곳, 지역변수/매개변수/함수의 호출 위치
- 힙 : 동적 할당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실시간 변수 할당


동적 할당 기능을 이용해 지금까지 만들어온 과제들을 확장 가능한 구조로 개선하도록 한다.


이상과 같이 동적 할당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의 자유로운 확장/축소가 가능한 프로그램 구현 방식에 대한 내용이 교육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해온 과제를 동적 할당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간으로 교육이 마무리된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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