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7일 목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006일

6일 차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국비 교육 내용을 정리해 본다.


C++ 문법 중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서 교육하고, 순서도가 중요하다고 강조가 되었다.

조건문 : 조건이 참이면 실행

프로그래밍에서의 참 거짓은 숫자와 키워드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참 : 숫자 0을 빼고 전부 , true
- 거짓 : 숫자 0 , false

cout << (1 > 3) << endl;
여기서 '>' 은 관계 연산자로 < , > , >= , <= , == , != 이 있다.

교육 중 실습으로
if 조건문을 이용해 두 수를 입력하면 + , - , * , / 계산이 이루어지는 계산기 실습을 하였다.


반복문 : 조건이 참이면 코드를 반복 실행
while(조건) { 코드} 등의 반복문에 대해서 교육하였다.

교육중 실습으로
두 수를 입력하면 구구단이 출력 되는 실습을 하였다.


두 실습으로 다중 조건, 다중 반복에 대한 내용이 진행되었고, 복수의 return 을 사용해 중단점을 제어하는 방식을 실습하였다.


순서도 = 명령의 순서이다.
- 시작, 끝, 조건(판단), 처리(연산), 방향을 통해 실습한 프로그램에 대한 순서도를 작성했다.


그리고 아마도 함수에 대하여 설명이 이루어진 것 같다.
함수 - 자료형 함수명(입력값 형); 으로 선언된다. 이중 맨 앞의 자료형은 반환형을 의미한다.


Rand() 함수를 통해 임의의 숫자를 생성할 수 있으며, SRand() 함수를 통해 랜덤한 숫자가 설정된 숫자 리스트를 지정 할 수 있다.

따라서 Rand()를 이용해 매번 다른 숫자를 생성 하기 위해서는 SRand()의 숫자 리스트가 매번 다르게 되도록 설정 해야 된다.

Rand() 함수는 0~32767 사이 숫자를 무작위로 반환한다.


이상과 같이 조건문, 반복문, 순서도, 함수, 랜덤 숫자 생성 방법에 대한 교육이 있었고, 2개의 프로그램 실습이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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