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0일 금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029일

29일 차 교육 내용 메모를 옮겨 본다.
콘솔상에서의 출력 하는 기능과 이전 내용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 졌다.

#include <iomanip> 선언을 통한 iostream cout시 기능들

setw(최소자릿수)
- cout << setw(최소자릿수) << 1 << endl;
- 자릿수로 5을 입력한 경우 : பபபப1 형태로 빈공간을 포함해 출력
- setw() 의 경우 선언 뒤쪽 1개만 영향을 준다.

- cout<<left<<.. 등을 이용해 문자 정렬이 가능하다.
- 정렬은 left , right , internal 세가지가 있다.

setfill('문자')
- 공란을 대체할 문자를 입력해 출력 되도록 한다.

showbase
- 숫자 출력시 진법 접두어(0 , 0x)를 표시 한다.

setprecision(자리수)
- 끝자리를 반올림 하여 출력 한다.

cin.clear()
- 에러가 있다는 사실을 지운다.

cin.ignore(글자수, 타겟);
- 글자수 : 버리기 위해 읽어드릴 문자의 개수 또는 버릴 문자의 수
 (글자 수 만큼 입력 시 버퍼가 비워진다.)
- 타겟 : 타겟 된 글자가 입력 되면 버퍼를 비운다.
 (입력되는 글자 중 타겟이 있는 경우 버퍼는 버려진다.)

                               

멤버 이니셜라이저
- 상수, 레퍼런스 변수, 인자 있는 부모 생성자, 자신의 다른 생성자

함수 오버라이딩
- 부모의 멤버함수를 재정의 하는 문법
- [반환 타입] [함수명](매개변수)가 모두 동일해야 된다.

부모의 클래스 포인터는 일괄 관리를 위해 사용 된다.
- 부모 클래스 포인터에 자식 클래스를 넣어 배열로 사용 할 수도 있다.

가상함수는 부모에 붙인다.
               오버라이딩 되어있어야 된다.
               virtual 키워드를 사용 한다.

가상함수와 순가상함수 두 종류가 존재 한다.

다형성(동일한 멤버함수)
- 동일한 인터페이스(결합부, 매개체)를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발휘
- 상호작용을 위해 두 개체간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매개체

다형성 구현시 포인트
1. 초기 설계 중요(객체간의 관계 구축)
2. 부모 클래스 포인터를 활용하여 코드 구성
3. 부모 클래스 포인터에 객체 주소를 변경하는 코드 필요


이와 같이 iomanip 을 이용한 출력과 이전 강의 복습으로 교육이 진행 됬다.
숙제로 함수 포인터, 함수자, 람다식 에 대해 공부해 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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