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4일 목요일

국비 교육 : 게임 프로그래밍 079일

79일 차 교육 내용 메모를 옮겨 본다.
교재를 이용해 언리얼 교육이 진행됐다.


차원 : 특이점을 구분하기 위한 필요 정보의 개수

1차원 : 점  선상의 1개의 점
2차원 : 선  면상의 선
3차원 : 면  공간에서의 면
4차원 : 시간 (x, y, z, t)


데카르트 좌표계
- x, z 평면의 y 높이

오일러 앵글
- x, y, z 축을 이용해 회전
- 축을 이용한 회전 정보 표현법

오일러각
- 축이 겹칠때 같은 평면상에 놓이게 되고 이때 축이 사라지는 현상
- 짐벌락 : (x, y, z)의 2번 축(y)이 90º면 3번 축(z)이 1번 축(x)과 겹치는 현상

짐벌락 해결을 위해 y, x, z 순으로 각 회전을 계산해 현상을 최소화한다.
(가장 잘 안 쓰는 축을 2번으로 둔다.)


허수
- 제곱했을 시 값이 되는 수, 자연계 존재하지 않는 수

3차원의 정보와 허수를 이용해 회전 값을 계산하는 방식
- 사원수 회전, 쿼터니언


3D 용어 정리
- 버텍스 : 정보를 포함한 점(x, y, z, 색상, 가중치 등)
 (포인트 : x, y, z 위치값)
- 폴리곤 : 버텍스 3개가 모인것, 면의 최소 단위
- 매쉬 : 물체의 최소 단위
- 텍스쳐 : 이미지, 매핑용 이미지
 (스프라이트 : 랜더, 그리기 용도의 이미지)
- 매핑 : 버텍스의 UV좌표에 대응되는 텍스쳐
- 요 : z축 회전
- 피치 : y축 회전
- 롤 : x축 회전


언리얼
- 레벨 개념 = 유니티의 scene 개념
- 좌측의 "모드" 패널에 유용한 기능이 모여있다.
- 기본은 배치모드이며, 칠하기, 랜드스케이프 등의 메뉴가 존재한다.
- 레벨 내 모든 객체(오브젝트)는 액터라 명칭 한다.
- F키는 언리얼이나 유니티나 모두 유용하다. (선택 오브젝트 포커싱)
- 그레이박스 : 직육면체, 원기둥과 같은 간단한 메시데이터를 이용한 레벨 데이터


교재의 내용을 기준으로 3D와 언리얼 엔진에 대한 강의가 진행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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