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Analytics 항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유니티 공식 매뉴얼을 참고)
1. 프로젝트에서 설정하기
- Unity의 Window>General>Services 으로 메뉴 열기
- Create a Unity Project ID 로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서비스 프로젝트 생성하기
(계정 연결하고 [Create] 버튼 선택)
2. Analytics 서비스 켜기
- 표시되는 Services 메뉴 중 Analytics 의 [OFF] 버튼을 클릭해 [ON]으로 변경
- Analytics 서비스 페이지의 Discover player insights 를 [ON]으로 변경
- "이 앱이 13세 미만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지 확인" 설정
3. Analytics 서비스 연결
- Play 버튼을 눌러 실행
- 연동이 완료되면 Services의 Analytics 페이지가 갱신됨
- 페이지가 갱신 되지 않으면 Services 화면의 우측 상단 메뉴 중 [Reload] 를 선택해 화면을 갱신 하거나 Services 화면 메인으로 이동해 다시 Analytics 페이지로 열어서 재 확인을 함
4. Analytics 서비스 정보
- Services > analytics 항목의 Validator 정보
- 발생 되는 이벤트 정보 로그를 표시
- 설정하자마자 항상 즉시 표시되는 것은 아님(동기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음)
5. 커스텀 이벤트
- 원하는 시점에 "Tag"로 등록한 값을 Analytics에 보낼 수 있음
- 코드 예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nalytics;
public class AnalyticsManager : MonoBehaviour
{
#region Singlton선언
private static AnalyticsManager m_instance = null;
public static AnalyticsManager Instance
{
get
{
return m_instance;
}
}
void Awake()
{
// 동일한게 있으면 파괴
if(m_instance)
{
Destroy(gameObject);
return;
}
//유효한 인스턴스 생성 및 삭제 방지 처리
m_instance = this;
DontDestroyOnLoad(gameObject);
}
#endregion
bool gameLoop = false;
//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는 순간에 처리할 행동들
private void OnApplicationQuit()
{
gameLoop = true;
Analytics.CustomEvent("App Quit", new Dictionary
{
{"Leaderboard Up Load Count", GPGSIntegration.loginSuccessCount },
{"Best Score", GPGSIntegration.bestScoreValueText},
{"Loop Flag", gameLoop }
});
}
int clickCount = 0;
public void AnalyticsButtonClick()
{
clickCount++;
Analytics.CustomEvent("App Quit", new Dictionary
{
{"Version", Application.version },
{"Best Score", GPGSIntegration.bestScoreValueText},
{"Loop Flag", gameLoop },
{"Button Click Count" , clickCount}
});
}
public void ButtonAddCount()
{
clickCount++;
}
}
6. 13세 미만 대상 앱
- 미국에서는 13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 앱,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허용하기 위해서 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COPPA: the Children’s Online Privacy and Protection Act)을 준수 해야 됨
- 게임이 이 카테고리에 부합한다면 연련 제한을 “under 13”로 설정 하십시요. 유니티애즈와 유니티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제약이 생기긴 하지만 그래도 동작은 이상 없이함
7. 퍼널(Funnel) 등록
- 퍼널은 Stage Clear처럼 분포되어 있는 정보를 확인하는데 사용
- Unity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Funnel Analyzer 메뉴에서 정보를 생성
- 커스텀 이벤트의 정보를 연결해 데이터를 구성
- Funnel Scripts 예제
- [Brackeys]How to use Unity 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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