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7일 수요일

게임 플레이 화면 녹화

모바일 게임 제작 후 플레이 영상의 녹화가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

이때 핸드폰의 녹화 앱을 이용해 화면을 녹화할 경우, 해상도가 낮거나 주변 잡음이 같이 노화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PC에서 녹화를 진행했다.
1. OBS Studio (무료)
2. DaVinci Resolve (무료)
3. 앱 플레이어


OSB Studio는 주로 인터넷 방송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자체적으로 화면 녹화 기능을 제공한다.

DaVinci Resolve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다. 녹화된 영상의 간단한 편집에는 충분한 기능을 제공한다.

앱 플레이어는 녹스, 블루스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단 전체 화면 플레이가 되는 프로그램으로 설치한다.


화면 녹화 순서

  1. 녹화용 게임의 APK 생성한다.
    (광고와 같이 녹화에 필요한 기능을 제외한 필요가 있는 경우 녹화 전용 APK를 준비)
  2. 앱 플레이어에 게임을 설치하고 전체 화면으로 전환
  3. OSB를 실행하고 화면 전체를 녹화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4. OSB의 녹화 시작 후 게임을 실행해 녹화를 진행한다.
  5. DaVinci Resolve 을 실행해 파일을 등록, 필요한 편집을 진행한다. 

핸드폰 세로 영상 녹화

  1. 위 녹화 1~4단계를 진행한다. 
  2. 컴퓨터 화면을 녹화했으므로 가로 비율이 큰 영상이 녹화된다. 
  3. DaVinci Resolve 의 File>Project Settings>Master Settings 에서 Timeline resolution을 Custom 으로 변경해 영상의 Vertical 해상도로 변경 한다.
    ( 예 : 1080 x 1920 )
  4. Edit 모드에 영상을 등록해 확인한다. 
  5. 등록한 영상의 Video를 선택 → 우측 상단의 Inspector 을 선택해 메뉴를 활성화 시킨다.
  6. Transform의 Zoom X 를 조절해 영상이 화면에 맞게 조절한다.
  7. 추가적인 편집 사항이 있으면 조절한다.
  8. Deliver 모드에서 Export Video의 Resolution 의 설정을 확인한다. 
  9. 추가적인 영상 설정을 조절한 뒤 Add to Render Queue 를 통해 Render를 진행한다.

Vertical Video의 해상도 정보

  •   1080  :   1920
  •  608   :   1080 (유튜브 영상 비율)    /   607.5 : 1080 (비율)
  •  404   :    720 (유튜브 영상 비율)     /   405    : 720  (비율)


댓글 없음:

댓글 쓰기

Unity - Firebase 연동 (Analytics, AdMob)

버전 : firebase_unity_sdk_6.5.0.zip 게임에서 통계 측정 및 광고 추적을 위해 Firebase 을 연동한다. 앞서 [Unity - GPGS 와 Admob 연동 및 배포 준비 작업]  연동 이후에 작업을 진행 한다. 유니...